[대학원] KAIST 대학원 합격 후기 (2) - 자기소개서(연구계획서) 작성법
본문 바로가기
지식 공유/취업

[대학원] KAIST 대학원 합격 후기 (2) - 자기소개서(연구계획서) 작성법

by 긍수저 2023. 3. 5.
반응형

KAIST 대학원 합격 후기 (2) - 자기소개서(연구계획서) 작성법

 

안녕하세요,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KAIST 대학원 자기소개서(연구계획서) 작성법에 대한 이야기를 적어보겠습니다.

 

KAIST 대학원 진학을 위해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총 6가지입니다.

반드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1~3번 항목이며 나머지는 옵션이므로 해당자만 제출하면 됩니다.

 

옵션으로 제출하는 서류는 입학추천서/재직,경력 증명서/우수성 입증자료이며,

해당 자료가 많을수록 합격에 유리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최대한 첨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출서류
<KAIST 대학원 제출서류 항목>

 

저는 1~3번의 필수 서류와 6번 기타 우수성 입증자료를 제출했습니다.

우수성 입증자료에는 교내 대회, 연구실 인턴으로 진행 중인 연구과제 등 증명 가능한 자료는 모두 첨부했습니다.

 

개인적으로 2번 본인소개 및 학업계획서를 작성하는 데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했는데요,

무엇보다도 글자수 1500자의 자유양식이었기 때문에 무엇을 어떻게 적을지 정말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지금부터 제가 작성했던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어떻게 작성해야 좋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을지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자기소개서(연구계획서) 작성법

 

자기소개 및 면학계획을 아래의 공란에 자유롭게 서술식으로 기술하십시오. (필수)
("인생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위하여 어떤 노력을 하였으며 그 노력을 통해서 성취한 것"을 포함/ 한글 1500자 내외, 영어 3000자 내외)

 

 

자기소개 작성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두 가지 규칙을 정했습니다.

 

1. 두괄식으로 작성하되, 필요 없는 미사여구를 사용하지 않고 정량화(수치화) 된 표현만 사용할 것

2. 나의 캐릭터/방향성을 설정하고 그에 맞는 경험과 목표를 일관되게 적을 것


1번 항목은 자기소개서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자기소개서는 첫 문장만 읽어도 전체 내용을 알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가독성을 높이려고 1번 항목을 설정했습니다.

(소제목은 문단 전체를 표현할 수 있도록 자세하게 작성했습니다)

 

2번 항목은 내가 어떤 사람인지, 무엇을 하고 싶은지, 어떤 경험과 인사이트를 갖고 있는지 확실하게 표현하기 위함입니다.

이렇게 나의 캐릭터/방향성을 정했을 때 일관된 하나의 스토리 라인으로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2번과 비슷한 맥락으로 하나의 문단에는 하나의 경험을 작성했으며,

단순히 "이것도 해봤고 저것도 해봤다" 나열식 표현을 피하는 대신

 

"이 경험을 통해 얻은 것" -> "이 경험을 왜 하게 되었는지" -> "이 경험을 하면서 겪었던 어려움" -> "어려움을 극복했던 나만의 방법 또는 배운 것" -> "다시 한번 이 경험을 통해 얻은 것" -> "이 경험으로 어디에 기여할 수 있을지" 

 

위와 같은 전개로 "나만의 스토리"를 풀어냈습니다.

이렇게 1,500자의 자기소개서를 500자씩 3개의 스토리로 풀어내었습니다.

(나의 캐릭터와 가치관 소개 + 나의 노력과 전문성을 나타낼 수 있는 경험 + 대학원 진학의 의미와 이를 통해기여하고 싶은 것)

 


아래는 제가 실제로 작성했던 자기소개서 중 일부를 발췌하였으니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XXXX 처리를 위한 XXXX 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 

 

저는 XXXX을 통한 XXXX 처리에 많은 관심을 가져왔습니다.

그 예로 XXXX을 분석하며 XXXX을 해결할 수 없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XXXX 같은 이슈들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XXXX에 도전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석사과정 동안 XXXX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싶습니다. 단기적으로는 XXXX에 관한 이론을 공부하여 XXXX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기를 확립할 것입니다. 나아가 XXXX 관련 논문을 통해 학계의 최신 이론을 배워 나갈 것입니다.

이러한 배움을 연구과제에 적용하여 실제 산업체에서 적용 가능한 XXXX을 도출해내고 싶습니다.

 

 

반응형

 

자기소개서 원문은 아래 링크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thinkzon.com/sale_resume/7478859

 

KAIST대학원 전기 및 전자공학부 합격자기소개서

20년 상반기 KAIST 대학원 EPSS 전형 지원 자기소개서 입니다 실제 합격 후기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 pospoon tistory com

www.thinkzon.com

 

 

 

결론

 

저의 이야기가 도움이 되셨을까요?

 

대학원 입학은 학교와 학점, 그리고 우수성 입증자료로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에 자기소개서는 큰 영향이 없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저 또한 일부 동의하는 부분이구요.

 

그러나 대학원 입학뿐만 아니라 취업 준비에 이르기까지 지원자의 입장에서는 모든 게 불안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자기소개서(연구계획서)를 최선을 다해서 쓸수록 지원자의 걱정이 줄어든다고 생각합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은 "내가 왜 연구를 하고 싶은지?", "목표가 무엇인지?", "나는 어떤 사람인지?"를 깊게 알아갈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작성해 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반응형

댓글